인포데믹, 인포디언스, 인포테인먼트
최근 신문기사를 보면 새로운 경제용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경제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시지만 크게 경제에 관심 없으신 분들은 용어들이 생소하실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용어들을 간략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설명드릴 경제 용어는 인포데믹, 인포디언스, 인포테인먼트라는 3개의 용어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고 그냥 한번 읽어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것이라 생가됩니다. 하지만 3개 용어 모두 요즘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 이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신문 기사나 뉴스를 보실때 도움이 되실꺼라고 생각이 됩니다.
◐ 인포데믹
인포데믹은 일종의 정보감염증으로 볼 수 있으며 정보(information)와 감염병(epidemic)의 합성어입니다. 잘못된 정보가 삽시간에 감염병처럼 전파되어 사회문제를 일으키며 너무나 많은 정보가 넘쳐나서 유행병처럼 확산되는 특징이 있으며 정보의 원래 의도와는 달리 우리의 판단력을 흐리게 할 수 있는 상황을 가리킵니다. 코로나와 인포데믹의 공통점은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고 쉽게 전염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찌보면 코로나보다도 더 무서운것이 인포데믹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전문가와 언론은 방송 매체를 통해 팩트체크를 통해서 사실 여부를 전달하려 하지만 인포데믹은 한 번 유포되기 시작하면 어지간해서는 소멸하지 않는 속성이 있으며 심지어는 재가공되어 유포되기도 해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the american journal of tropical medicine and hygiene에 소개 되어진COVID-19 관련 인포데믹과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 : 글로벌 소셜 미디어 분석 자료에 나와 있는 자료를 보면 세계적으로도 이러한 인포데믹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에 대한 인포데믹의 경우 인도,미국,중국 순으로 많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코로나등과 같은 국가 위기 상황에서 가짜뉴스나 카더라 정보들을 만들어 내는등의 행동들은 코로나 감염병을 퍼트리는 행위와 같이 국민들에게 큰 피해를 입힐수 있으므로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 인포디언스
인포디언스는 정보(information)와 관객(audience)의 합성어로 정보를 원하는 관객이라는 의미로 쓰인는 용어입니다. 온라인의 경우 공통의 관심사를 갖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신조어이며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등과 같은 크리에이터들은 이러한 인포디언스를 모으는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수많은 사람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킬수 있는 유용한 컨텐츠를 가지고 자신의 채널로 유입시켜야 하며 이로 인해 형성된 인포디언스는 곧바로 수익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러한 인포디언스를 확보하기 위한 크리에이터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전망입니다.
◐ 인포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는 정보 를 뜻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오락을 뜻하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로서 정보전달에 오락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나 미디어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학습을 위한 기억 장치나 인터넷상의 학습 사이트 등에도 많이 활용되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는 스마트폰의 인기와 더불어 차세대 차량용 응용 서비스로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네비게이션등의 운전자를 위한 정보와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오디오나 비디오 등의 오락거리를 제공하는 차량 내부 시스템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빠르실듯합니다. 어찌보면 IT혁명의 결과물이 우리의 삶속에 녹어든 인포테인먼트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의 산물로 이해 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예로 들수 있는데 HUD는 차 전면 유리에 텍스트와 이미지를 투사해 주행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운전자 편의 장치입니다.
주로 차 속도나 차 상태, 길 안내, 사고위험 경고 등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앞으로 그 가치가 더욱 부각될 것이라는 전망이라고 합니다.그리고 최근 완성차 업계에서는 자동차의 이동성에 더해 편리함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커지고 있는데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시장의 주요한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기술 발전으로 자동차가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공간으로 진화하면서 이런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도 IT기술을 차량에 융합하려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들이 융합되어 등장할 예정이어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혁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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