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창출 방법과 수익화를 위해 해야할 일
블로그를 재미있게 즐기다보면 자연스럽게 수익화 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블로그를 즐기면서 수익도 얻어갈수 있다면 블로그 하는 즐거움이 두배가 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초보블로거 분들을 위해서 블로그 수익화 방법과 이를위해서 해야할 일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 보려합니다.
◐ 블로그 수익창출 방법
블로그로 수익화 하는 보편적인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블로거를 활용한 광고
1) 제휴마케팅
블로그에 다른 사람의 상품 광고를 링크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면 수수료를 받는 방식을 말하며 총 3가지 방식에 의해서 수익을 정산 받으실수 있습니다.
- CPC(Cost Per Click) : 클릭한 수만큼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 CPS(Cost Per Sale): 제품 구매까지 이루어지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 CPA(cost Per Action): 회원가입,견적문의, 상담등이 이루어지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2) 체험단
- 방문 체험단 : 해당 매장에 방문하여 체험후 후기를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 제품 체험단 : 말그대로 제품/서비스를 제공받고 사용 후기를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 블로그 기자단 : 직접적인 체험이 아니라 사진/자료를 제공받아 글을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2. 블로그 마켓/쇼핑몰
온라인 쇼핑몰과 비슷한 판매 구조를 갖고 있으나 별도의 쇼핑몰 구축을 하지 않고 블로그를 통해서 유입된 방문자 및 이웃을 기반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웃과의 유대 형성을 중요시하는 이시장도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해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날이 갈수록 커지지만 그만큼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는 점은 명심 하셔야 할듯 합니다.
3. 지식컨텐츠
1) 출판
블로그 게시글들을 모아 책으로 출판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입니다. 이방법에는 PDF책으로 발간하는 방법과 일반책으로 발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수에 연연할것이 아니라 양질의 글을 쓰면 시간이 지난후에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실수 있으니 양보다는 질로써 양질의 글을 쓰실것을 추천드립니다.
2) 강의
자신의 전문분야를 활용하여 블로그로 수강생을 모집하고 오프라인에서 1:1코칭이나 컨설팅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실수 있으며 자신이 갖은 재능을 활용하여 온라인 강의를 실시하여 수익을 창출하실수도 있습니다.
3) SNS확장 연결
블로그에 저장된 막대한 DB를 기반으로 SNS확장 연결을 통하여 퍼스널 브랜딩을 강화 하실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 내실수 있습니다. 블린이 여러분 어떠신가요? 한번 곰곰히 수익창출방법을 살펴보시고 로드맵을 그린후 실행에 옮기시면 좀 더 높은 확율로 실패 확률을 낮출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함께라서 블로그를 공부해 나가는데 많은 힘이 되는것 같습니다. 제 강의를 들으시는 여러분도 정보를 얻어가실수 있지만 강의를 준비하는 초보 블로거인 저역시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인듯 합니다. 이번 강의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수익화를 위해 해야할 일 "인내"
블린이들 중에는 수익화 하려다가 저품질에 걸렸다고 속상해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여야 할 점은 조급함 입니다. 주변에서 한달만에 얼마를 벌고, 부수입으로 얼마를 벌었다더라 이런말을 들으면 사실 마음이 흔들릴수밖에 없죠.그건 당연한겁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있는 블린이 여러분들은 절대 그런거 따라하시면 안됩니다. 주변에 보면 열심히 글쓰고 노력해서 블로그 품질을 올려놨지만 일부 광고성 글때문에 한순간에 저품질 블로그가 된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이경우 조심해야 하는건 업체와의 링크연결입니다. 이것은 100% 네이버에 광고로 잡혀서 블로그 지수를 낮추게 되고 이는 저품질 블로그로 이어지게 됩니다. 물론 파워블로그나 포스팅 발행수가 많으신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타격을 덜받지만 포스팅 수가 얼마 안되는 블린이 여러분들의 블로그는 직격탄을 맞게 됩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일련의 활동들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어느정도 포스팅수를 채운후 일부 광고글들에도 지수 하락의 타격이 크지 않은 범위 내에서 하시라는 말입니다.
요즘 블로그는 자신을 브랜딩 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또한 상품 판매의 매개체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의 블로그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가치가 있는겁니다. 잠시 달콤한 유혹에 자신의 블로그를 헐값으로 이용하는 행위는 지양해야 하겠습니다. 여럿 고수들의 이야기를 종합해 보면 블로그는 굉장히 민감한 특징이 있어서 여러분들이 그러한 실수 몇번에도 저품질의 나락으로 떨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옛말에 소탐대실이란 말이있죠? 바로 이럴때 쓰는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블로그가 일정 궤도에 오를때까지 그러한 유혹들로 부터 인내해야 합니다.
그리고 블로그의 성장은 시간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여럿 고수분들의 블로그를 분석해 보면 잘나가는 블로그가 오래전부터 잘나갔던 블로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오래 블로그를 했지만 두곽을 못나타내다가 몇개월 반짝 열심히 해서 소위 잘나가는 블로거가 된 경우가 꽤 많습니다. 즉 결론은 길게 운영한 성과보다 몰입해서 단시간에 블로그를 키우는게 더 효과적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 글을 소비하는 주체가 느끼는 효용가치가 기꺼이 광고라는 불편함을 감내 할 수 있을 만큼 클때, 그러한 일련에 활동들을 해야 함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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