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짐멋짐 경제

불마켓과 베어마켓, 불마켓 랠리, 베어마켓 랠리

by 멋짐멋짐 2023. 6. 7.
728x90
반응형

불마켓과 베어마켓, 불마켓 랠리, 베어마켓 랠리

 

예전에 동물동장 경제이야기를 한번 한적이 있는데 호응이 좋아서 이번에 동물농장 두번째 이야기를 하고자합니다. 경제용어들중에는 참 동물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주식시장에서 자주 등장하는 재미있는 동물농장 경제용어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증시에 황소와 곰이 등장하게 된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가장 유력한 것은 황소와 곰이 서로 싸우도록 부추기는 미국의 전통 스포츠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가장 유력하다고 합니다.

 

1. 불마켓

경제신문을 읽다보면 정말 동물의 왕국을 방불케합니다. 이러한 동물관련 경제용어는 모르면 먼말이야? 하는 의구심까지 들게 합니다. 저도 주식투자 처음할때 불마켓이라고 할때 솔직히 먼말인가 했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처음 하시는 주린이 분들을 위해서 불마켓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불마켓은 황소가 뿔을 밑에서 위로 치받으며 공격해 상대를 제압하는 모습이 마치 주가가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 강세장의 모습을 연상시킨다고해서 오름세를 뜻합니다.

 

그리고 보통 불마켓(Bull market)은 장시간에 걸친 주가상승이나 대세 상승장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는데불마켓에서의 불(bull)은 전반적인 시장보다 특정한 주식과 관련해 그 주식의 가격 및 시장에서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행동하는 투자자를 의미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불마켓에서 파생된 용어가 있는데 바로 불마켓 랠리라는 용어입니다. 주식시장에서 보통 상승을 이어갈때를 랠리라고 표현을 합니다. 결국 이녀석은 상승 추세 국면에서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이때는 하락하더라도 일시 조정으로 끝나고 다시 더 높은 가격으로 오르는 강한 상승 추세 국면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2. 베어마켓

728x90

베어마켓은 행동이 느리고 발톱을 위에서 아래로 할퀴는 곰의 습성을 묘사하여 주가를 비롯한 자산 가격이 하락하거나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약세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베어마켓은 고점에서 20%이상 상당기간 하락하는 상황으르 말하며 통상 2개월 이상 하락하는 경우를 말하며 베어(bear)는 환 시세나 시장에서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고 판단하거나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행동하는 투자자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파생된 용어가 하나 있는데 베어마켓 랠리란 용어가 있습니다.

 

이녀석은 경기불황으로 주식시장에서 장기적인 약세장이 진행되다가 일시적으로 주가가 반등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때를 투자자들이 저가 매수의 기회로 보고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1개월 이상 회복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주식투자를 오래하신 분들은 장기 불황속에서 단비와 같이 나타난 이러한 기간이 마치 신기루와 같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 함께 읽기 좋은글 바로가기

 

 

국내에서 명품 사넬이 잘팔리는 이유

국내에서 명품 사넬이 잘팔리는 이유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이 우리나라에서 지난해 1조6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국내에 입점한 외국의 내노라 하는 명품 업체들은 매년 값을 올리고 있다.

mjmjstor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