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건설사 시공능력평가순위 및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순위
건설사 시공능력 평가와 아파트 브랜드 순위는 발주자와 고객들이 건설사를 선정하는데 중요하 자료가 되는데 특히 건설사 시공능력평가는 대한건설협회와 전문ㆍ설비건설협회 등 건설단체는 국토해양부 위탁을 받아 해마다 건설업체의 시공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및 신인도를 분석해 시공능력을 평가ㆍ고시하게 되고 이 평가액은 공공공사의 등급별 유자격자 명부 작성과 도급금액하한제 적용에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발주자는 이 평가액을 기준으로 입찰제한을 가할 수 있고 여기서 유자격자 명부제도는 조달청 등 발주기관이 건설업체의 시공능력에 따라 등급을 구분해 공사 규모에 따라 등급별로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하는 제도이며 도급하한제라는 제도도 있는데 이는 중소건설업체 보호를 위해 업체별 시공능력평가금액의 1% 미만 공사를 수주할 수 없도록 한 제도를 말합니다. 그리고 최근 아파트 브랜드 순위는 곧 아파트 가격으로도 이어지기 때문에 투자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보통 브랜드 아파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 지기 때문에 건설사들은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사활을 걸고 전쟁중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순위와 아파트 브랜드 평판순위 및 하아엔드 아파트 브랜드 순위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건설사 시공능력평가순위
건설사 시공능력평가순위는 국토부장관이 매년 건설업체의 시공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를 기초로 시공능력을 평가하고 7월 31일까지 공시하는데 시공능력평가 결과는 전년과 동일하게 토목건축공사업종에서 삼성물 21조 9,472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전년과 동일하게 12.6조원으로 현대건설이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3위는 대림산업㈜에서건설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된 디엘이앤씨㈜가 9.9조원으로전년 8위에서 3위로 올라서며 지난해 3위였던 지에스 건설을 밀어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건설사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실적․경영상태․기술능력 및 신인도를 종합 평가하는 제도를 말하는데 평가액을 기준으로 입찰제한, 수주제한 등의 근거로 활용하며 여기서 말하는 시공능력평가액이란 건설산업기본법상 개별 회사가 1건 공사를 수주할 수 있는 한도액을 의미하며 이로인해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자를 선정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로 활용하게 됩니다.
◐ 아파트 브랜드 순위
올해에도 아파트 브랜드 순위는 1위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차지하였으며 2위는 대우건설 푸르지오가 차지하였고 이어서 3위는 롯데건설의 롯데캐슬 4위는 포스코이앤씨의 더샵이 차지하였고 5위는 디엘이앤씨의 e편한세상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아파트 브랜드는 부동의 1위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이고 부동의 2위는 대우건설의 푸르지오가 매년 잘 지켜내고 있으나 3위권밖으로는 경쟁이 치열하여 순위가 계속 뒤바뀌고 있습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변화는 대림산업㈜에서건설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된 디엘이앤씨㈜가 파죽지세로 순위를 올려서 건설사 시공능력 3위 뿐 아니라 건설사 브랜드 평판순위에도 5위에 올라섰다는 점인데 앞으로도 더욱 성장가능성이 있어서 기대과 되는 건설사 입니다.특히 디엘이앤씨㈜는 하이엔드 브랜드에서도 가치를 크게 끌어올려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 건설사입니다. 그리고 아파트 브랜드 선호 트랜드는 올해에도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 중소도시까지 이어져 청약 전쟁이 뜨거운데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 중소도시 역시도 브랜드 아파트 선호 성향이 뚜렸하여 중견건설사들은 상당히 힘든 상황입니다.
◐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순위
일반적으로 명품 중에서도 최상위급 명품 브랜드를 프레스티지 혹은 하이엔드 브랜드라고 말하는데 아파트 중에서도 브랜드 가치가 일반 아파트에 비해 높은 아파트를 하이엔드 아파트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순위 1위는 매년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는데 아파트 브랜드 순위에서도 현대건설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위는 DL이앤씨의 아크로 브랜드가 차지하였는데 최근 DL이앤씨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로인해 브랜드 가치는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3위는 꾸준한 아파트 브랜드의 강자 호반건설 써밋 브랜드가 차지하였고 4위는 두산중공업 트리마제 브랜드가 차지하였으며 해당 브랜드도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어서 5위는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브랜드가 차지하였는데 건설사 브랜드 순위에 비해 하이엔드 브랜드 평판순위는 매우 치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함께 읽기 좋은글 바로가기
'멋짐멋짐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공짜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소유효과, 체리피커 (80) | 2023.06.16 |
---|---|
프로스펙트 이론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략 (91) | 2023.06.16 |
배우 김영철의 사딸라 행동경제학 닻내림 효과, 앵커링효과 (106) | 2023.06.15 |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와 소비 (84) | 2023.06.15 |
배우 신민아로 알아보는 따뜻한 기부 경제학 (98) | 2023.06.14 |
댓글